재테크의 시작은 가계부 쓰기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모으고, 불리고, 굴리는 것입니다. 그 첫 번째가 모으는 것이기 때문에 지출통제가 중요합니다. 가계부는 쓸데없는 지출을 찾아 낭비를 막고 재테크에 필요한 종자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가계부를 쓰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가계부를 쓰면서도 돈을 모으는 것에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유는 가계부 쓰기를 지출만 기록하고 끝내기 때문입니다. 가계부를 쓰는 가장 큰 목적은 지출 기록을 통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거나 없애고 가계 예산을 세워 알맞게 가계를 운영하기 위해서입니다.

 저축과 투자는 정확한 나의 소비패턴을 알아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출에 대한 정확한 파악 없이 월급의 40%~50%를 저축하겠다는 의욕만으로는 저축을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가계부 쓰기는 기계적으로 지출 내역만 적는 것이 아니라 결산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가계부 쓸 때 고려해야 할 점

1. 불필요한 지출을 확인해야 한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옷이나 화장품 등 생활용품을 여러 차례에 걸쳐 사고 많이 구입하지 않았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출 당시에는 모르지만 시간이 지나면 꼭 필요해서 구입한 것인지, 낭비를 한 것인지 객관적으로 점검해봐야 합니다.

2. 비정기 수입과 지출을 체크하라.

 가계부를 쓰다 보면 관리비나 식비처럼 매월 큰 차이 없이 지출되는 항목이 있는가 하면 회식이나 옷, 문화체험처럼 의지에 따라 줄일 수 있는 항목도 있습니다. 수입도 정기적으로 받는 월급과 비정기적으로 받는 성과급, 상여금이 있습니다. 재테크를 잘 하는 사람들은 비정기적인 수입과 지출을 잘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매월 받는 월급만으로 기준을 세워 저축을 하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대기업처럼 성과급을 한 번에 많이 주는 경우에는 목돈으로 관리하면 되지만 여러 회에 걸쳐 조금씩 나누어 줄 때에는 비정기 수입의 총액을 예상하여 매월 나눠서 저축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지출 역시 마찬가지로 자동차 보험료나 경조사, 명절 비용처럼 비정기적인 지출은 모두 계산하여 월 지출에 조금씩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것이 가계부를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보통은 저축부터 하고 남는 돈을 쓰라고 하지만 얼마를 어떻게 쓰는지 알아야 저축도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무조건 저축부터 하고 소비를 의지에 맡긴다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3. 통제 가능한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한다.

 홈쇼핑을 보면서, 혹은 마트나 백화점에서 우리는 충동구매를 하게 됩니다. 가계부를 쓰면서 돈을 열심히 모으고자 했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쇼핑을 하는 경우, 나도 모르게 충동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수입의 40%~50%를 저축한다는 의욕으로 시작하지만 지속하기 어렵듯이 지출도 의욕만으로는 지출을 줄이기 어렵습니다. 가계부를 통해 자신의 소비나 지출의 패턴을 알아내었다면 지출을 통제 가능한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충동구매를 위한 전용 통장을 만들고 매월 조금씩 저축하여 그 안에서만 쇼핑을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절약, 아끼는 것을 도와주는 것 보다 소비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가계부를 쓰는 목적을 분명히 한다면 여러분은 가계부 쓰기에 첫 걸음을 내딛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는 가계부를 잘 쓰는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계부 잘 쓰는 노하우

1. 단순하게 기입하자.

 가계부 쓰기를 지속하는데 가장 필요한 부분입니다. 가계부를 쓰는 목적만 이해하고 있다면 최대한 단순하게 가계부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구입한 품목을 일일이 적기 보다는 단순하게 적더라도 꾸준하게 매일매일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현금지출은 즉시 적는다.

 현금 지출은 대체로 영수증이 없거나 나중에 기억이 잘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찮더라도 현금을 사용하면 가계부 혹은 메모해 두었다가 가계부에 옮겨 적는 것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3. 카드 사용을 줄이자.

 가계부를 꼼꼼하게 정리하기 힘든 이유는 바로 돈을 사용한 시점과 결제한 시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보다는 직불카드 사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지출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저축에 대한 계획도 더욱 수월하고 알차게 짤 수 있습니다.

4. 가족과 함께 쓰고 계획한다.

 가계부는 누구 한 명만 들여다봐서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워 살림을 꾸릴 수 없습니다. 가족 모두가 집안 살림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동참해야지만 계획대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잘 쓰는 노하우는 가계부를 지속해서 쓸 수 있도록, 그리고 가계부가 제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처음에도 얘기했듯이 부자가 되려면 첫째가 모으는 것입니다. 가계부를 쓰기로 마음먹었다면 가계부를 왜 쓰는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 누구와 함께 하여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가계부 쓰기에 성공하고 아울러 합리적인 지출을 만들어 모두 종자돈을 만드는데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